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갖고 싶은 당신이 필요한 대인관계기술

대인관계를 잘 이어나간다는 것은 쉽게 말하면 결국 대인관계기술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의 불만을 표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대인관계기술이 부족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기술을 몇가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더불어서 태도 또한 함께 이야기 하겠습니다.

대인관계라는 것은 결국 인간과 인간이 만나고 관계를 맺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쪽 모두 기술이 부족한 경우 관계는 진전이 되지 않죠.
한쪽이 기술이 부족한 경우에도 관계는 삐걱대기 시작합니다.

대인관계를 이어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태도는 ‘다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이 들어서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가장 기본이 되는 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써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후 3시에 만나기로 상대방과 약속을 했다고 생각해봅시다. 나는 당연히 10분 전에 가서 기다리고 있었고, 상대방은 3시에 딱 맞춰서 약속장소에 나타났습니다.
약속시간에 5~10분 일찍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 상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비 상식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죠.

하지만 그런 생각과 태도는 관계를 망칠뿐입니다. 사람마다 약속 시간을 지키는 것에 대한 생각이 다릅니다. 우리는 이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어야합니다.
약속시간뿐만이 아닙니다. 타인의 생각이나 말, 행동까지도 나와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제는 기술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새로운 사람 만나기
2. 낯선 사람과 어색함 없애기
3. 적절하게 대화하기
4. 주기적으로 연락하기

정도로 분류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새로운 사람 만나기
– 이 부분이 대인관계고민을 가지신 분들이 자주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이에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태도나 생각이 아닌 실질적인 해법이 필요하죠. 비욘드어스에서는 동호회에 참여할 것을 권해드리고 있어요. 독서모임, 배드민턴동호회, 사회인 야구단 등 생각보다 많은 동호회가 있고 그 곳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우리들의 기술향상을 꾀할 수 있죠.

낯선 사람과 어색함 없애기
– 낯선 사람과 어색함을 갖는 것은 정말 당연한 일이에요. 아무리 대인관계 기술이 좋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그 어색함을 없애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에요.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어요. 공통적인 관심사가 있다면 좋고, 그것이 아니라면 피상적인 최근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도 있죠.
이 부분은 주변에 있는 사람 중 대인관계를 잘 이어나가는 사람을 한번 관찰해보세요. 분명 나와는 다른 점이 있을거에요.

적절하게 대화하기
_ 지나치게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하면 대화가 딱딱해질 수 있어요. 대화를 함에 있어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듣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적절하게 눈을 마주치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고, 상대방이 웃는 타이밍에 같이 웃는 것도 좋은 기술입니다.
잘 듣는 것이 대화의 기본 중 기본이죠.

주기적으로 연락하기
– 이 부분을 가장 많이 놓치고 있을거에요. 종종 이런 경우를 볼 수 있어요. 사람들과 있을 때는 잘 어울리는데 막상 사람들에게 연락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죠.
이 경우에 상담을 진행해보면 만남의 과정이 인위적이라고 느껴져서 연락하는 것이 꺼려진다고 해요. 하지만 상대방에게 안부를 묻고, 주기적으로 연락하는 것은 친밀한 관계를 이어나가는 중요한 기술이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arch previous next tag category expand menu location phone mail time cart zoom edit close